일반정보

장소 정보

대 구

대구는 한국의 중심부에 위치하면서 문화 유산과 관광지를 잇는 교통 요지의 역할을 해왔습니다. 특히 대구는 오랜 전통과 풍부한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으며 발달된 교통 덕분에 역사, 교육,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또한 대구는 섬유 제직뿐 아니라 원사, 준비, 염색, 봉제, 섬유기계, 섬유화학, 유통, 무역 등에 이르기까지 관련 산업이 총 집결된 세계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종합 섬유 산지입니다. Up Stream에서 Down Stream까지 균형된 생산기반을 보유하고 있으며 생산기술도 고르게 발달되고 섬유패션 전체 Stream에 걸쳐 고르게 기업들이 분포하고 있어, 산업 Stream 간 연계를 통해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존재합니다.
일제강점기 시대에 섬유 공장 설립을 시작으로 대한민국 대표 섬유공업지로 자리매김하였으며, 1960~70년대 지역의 섬유 제직, 염직, 의류용 섬유 및 패션분야에서 ‘효자 수출 제품’ 으로서의 역할을 해낸 과거 대구의 섬유산업은, 현재 시설 투자 및 기관ž연구원ž기업체 등과 공동 개발사업을 추진하여 ICT를 접목시킨 웨어러블 패션, 고감성 소재 등 미래형 소재 및 패션을 개발하며 한 단계 앞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최근엔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DGFEZ) 지정과 국제패션디자인지구(ESIAPOLIS) 조성 등을 통해, 국제적인 첨단패션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